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미래에셋대우 (006800) 투자포인트 알고 투자하자

by 펜트하우스 워너비 2021. 2. 2.

출처 : 기사

 

 기업개요

미래에셋대우는 금융투자회사로 자본주의 경제운용의 모태가 되며, 경제규모가 커질수록 직접금융의 비중도 커지게 되어 제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뒷받침 하는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크게 투자매매업, 투자중재업, 투자자문업, 투자일임업, 신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은 브로커리지 39%, 자산관리 17%, IB관련 17%, 기타 2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작년말 올해초를 거쳐 국내 주식 시장 성장과 해외 주식 투자 인기로 월 평균 거래 대금이 최근 30조원에 다달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투자포인트

이번 20년 4분기 실적은 보유하고 있는 자산가치 상승에 따른 이익 반영으로 트레이딩 수익이 긍정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올해는 미래에셋투자가 투자한 중국기업이 상장할 가능성이 커 상장시 지분가치 결과를 기대해볼만 합니다. 그 동안 투자한 자산에 대해 이익을 회수하는 기간이 도래해오고 있는 점도 투자를 할때 고려해야 합니다. 

더불어 자사주 매입을 공시하며 배당 외에도 다양한 주주친화정책이 예정되어 있어 다른 증권사에 투자하는 것보다 미래에셋대우의 매력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미래에셋대우가 현재 IPO 예정인 3개 기업에 주관사로 선정되어 청약 열풍에 따른 수수료를 기대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 표는 2021년 IPO예정인 기업들과 주관사입니다.

IPO 기업 대표주관 공동주관 예상 기업가치
SK바이오사이언스 NH 미래, 한국 3~5조
SK IET 미래 , JP모건 한국, CS 4~6조
원스토어 NH, KB SK 1조
카카오페이 삼성, 골드만, JP모건 대신 7~10조
카카오뱅크 KB, CS 씨티 10~20조
카카오페이지 NH, KB - 3~5조
크래프톤 미래 NH, 씨티, CS, JP 20~40조
LG에너지솔루션 KB, 모건스탠리 씨티, 골드만, BOA, 신한, 대신 50~100조
한화종합화학 KB, 한국 대신 4~5조

미래에셋대우가 올해 IPO 예정 기업 주관을 많이 하지는 않지만 IPO 흥행에 따라 수수료 수익, 공모실적과 기여도를 고려한 추가 수수료 수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대체투자로 부동산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작년 국내 증권사의 해외 부동산 투자액은 56조 가량으로 예측이 되고, 이 중 미래에셋대우의 해외 부동산 투자는 4조원대로 국내 증권사 중 가장 큽니다. 해외 부동산 투자는 코로나19 종식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PER을 고려해볼때 같은 업종 타기업에 비해 높은 것을 감안해야합니다. (미래에셋대우 PER : 7.8)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작년 3월 최저점을 기준으로 주가가 상승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상승 하락을 반복하고 있지만 저점의 기준은 조금씩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이슈

증권사 최초 영업이익 1조 달성

 

미래에셋대우, 증권사 최초 영업이익 1조 원 달성

미래에셋대우가 지난 2020회계연도 연결기준 잠정 영업이익 1조1047억 원, 세전이익 1조1284억 원, 당기순이익 8183억 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더팩트 DB지난해 연결기준 잠..

news.tf.co.kr

금융투자업계 최초로 미래에셋대우가 연간 영업이익 1조원을 달성하였습니다. 해외사업, 자산관리, 투자은행(IB), 트레이딩 등 골고루 좋은 실적을 냈다고 전했습니다. 더불어 본격적인 머니무브 시대를 맞아 균형 잡힌 수익 구조 개선글로벌 탑티어 IB로 자리를 확고히 한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 기사

중국 안방보험과의 소송에서 1심은 승소하였습니다. 아직 소송이 마무리된건 아니지만 미래에셋대우의 승리로 끝날 것이라는 관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미래에셋대우는 해외투자 관련 외국환거래법을 위반한게 있다며 금감원에서 사업 인과 관련 심사가 중단될수도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미래에셋대우는 조사가 진행되면 적극적으로 소명할 것이라고 대답하였습니다

 종목 분석

출처 : 네이버 금융

기관이 거의 한달동안 쉬지 않고 매도하다가 최근 2거래일동안 많은 물량을 한번에 매수하며 주가가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출처 : 대신증권 리포트

매분기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며 작년 대비 44% 증가하는 실적을 냈습니다. 해외법인 이익도 견조하여 작년 대비 17.5% 증가하였습니다. 

 

냥이펜트하우스의 결론

최근 코스피에서 주목받지 못한 업종으로 금융업이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투자 열풍이 불어 돈의 유입이 많아졌지만 주로 기술주, 대형주로 돈이 흘렀기 때문에 아직 주가에서 반응을 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아직 고객예탁금도 많고 투자자들이 점점 한동안 주목 받지 못했던 섹터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투자의 열풍으로 증권사에 돈이 많이 흘러 들어갔고, 올해 IPO 주관사로 3개 기업이 배정되어 있고, 자사주 매입 및 배당 개선 등 미래에셋대우는 여러가지로 긍정적인 모멘텀이 준비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진행중인 중국 안방 보험과의 소송이 마무리된다면 불확실한 악재 원인은 완전히 해소되기 때문에 투자하는데 장애물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투자는 개인의 몫이기 때문에 신중히 생각하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아직 재테크 꿈나무라 모르는게 많기 때문에 좋은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꾸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