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현대그린푸드 (005440) 급식 외식 수요 회복 기대

by 펜트하우스 워너비 2021. 3. 9.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기업개요

지배회사인 현대그린푸드는 푸드서비스 / 유통 / 식재 / 가구 제조 등을 종속회사를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사업은 푸드서비스(급식, 외식) 사업입니다. 푸드서비스는 기업체나 학교 등 단체 급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푸드서비스 사업은 위생 관리나 시스템, 물류망 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일반 식당과는 개념이 다소 다릅니다. 단체 급식은 경기 변화와 계절에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현대 그린푸드가 여러 산업의 기업에 식사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산업의 호황 등에 영향도 받습니다. 구조조정 등이 일어난 산업이나 기업이라면 매출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현대백화점에서 운영하는 외식브랜드의 레시피를 급식에도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급식 메뉴 종류가 한정적이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직장을 다니다보면 짧은 점심시간에 테이크 아웃 메뉴도 제공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다양한 선택권과 편리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식사업은 평택 미군부대에 있는 '텍사스 로드하우스' 레스토랑이 입점되어 있어 스테이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안 대표 초콜릿브랜드인 '벤키(VENCHI)' 는 현대백화점 판교점과 송도아울렛에 입점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프리미엄 푸드코트 'h'_Kitchen', '한솥냉면', '본가스시', 'h'_450' 등 캐쥬얼 다이닝, 파인다이닝, 베이커리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투자포인트

작년 코로나19로 인해 단체 급식을 제공하는 업체가 위축되었습니다. 제가 다니는 직장에도 무급휴직으로 인해 식당이 매우 한산해진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는 격주 등하교하거나 원격 수업으로 인해 학교에 등교하는 학생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학교에서 급식을 할 필요가 없거나 기업에서는 식사를 제공할 수량이 급격히 감소할수 밖에 없었습니다. 급식 업체들은 작년에 매우 힘들었다는것이 실적을 통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출처 : DART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현대그린푸드의 20년 4분기 실적입니다. 위에서 보여주듯이 영업이익은 3분기 대비 90% 감소하였고 전년 동기 대비 56% 감소하였습니다. 당기 순이익은 적자전환을 하였습니다. 

지금 보기엔 현대그린푸드에 나쁜점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난주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하였습니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다시금 학교에 학생들이 등교를 하게 될것이고 코로나로 인해 휴직을 하는 기업에도 직장인들이 식당에 바글바글해질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식수가 증가할것입니다. 줄어든 외식도 다시 활발해지는 것도 당연합니다. 당장 상반기에 실적이 개선되기는 어렵겠지만 하반기에는 분명 좋아질 것입니다.

더군다나 현대그린푸드는 해외 공장에 있는 현대차 그룹 직원들에게도 식사를 제공하기 때문에 추후에 기저효과 이상으로 매출이 상승 예상됩니다. 최근에는 여의도에 더현대서울 백화점이 오픈하였기 때문에 이에 따른 매출 증가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외식업체는 외식 경기가 조금씩 회복되고 있고 배달앱 등을 통해 매출이 조금씩 상승하고 있고 현대그린푸드의 프리미엄 식단으로 급식 단가가 상승하였고 고령화로 인한 노인용 급식 수요도 증가할 전망입니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좌측 : 일봉  /  우측 : 주봉

일봉으로 차트를 보아도 코로나 이후 잠깐 회복을 하고 옆으로 횡보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주봉으로 본다면 아직도 주가는 바닥입니다. 최고점이 28,500원 정도였습니다.

 

 최근 이슈

출처 : 네이버 기사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현대그린푸드는 코로나 여파로 인해 배달서비스도 시행하고 있었고 지난해보다 약 3배 증가하는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주당 210원 현금 배당을 결정하였고 배당금 총액은 183억원 가량으로 추정됩니다. 

 

 종목 분석

출처 : 네이버 금융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올해는 코로나 백신 접종에 따른 학교와 기업 급식 소비 회복으로 매출이 회복될 전망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기관과 외국인에 꾸준이 매수하고 있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냥이펜트하우스의 결론

현대그린푸드는 기업체 대상으로 하는 단체 급식 매출 비중이 크다는게 다소 단점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학교 급식에는 기업이 제공할 수 없고, 학교 내 영양사와 조리사분들이 요리를 하기 때문에 식자재 제공 부분 비중이 낮기 때문입니다. 현대그린푸드가 직접 학교 급식에 제공하진 않지만 중소 급식 업체에 식자재를 납품하고 있어 실적 개선에는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제외하고는 현대그린푸드의 실적 기대와 차트상 아직 저점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투자 매력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는 개인의 몫이기 때문에 신중히 생각하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아직 재테크 꿈나무라 모르는게 많기 때문에 좋은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꾸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