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코스맥스 (192820) 중국 화장품법 개정에 힘 받을 기업

by 펜트하우스 워너비 2021. 2. 5.

출처 : 코스맥스 홈페이지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기업개요

코스맥스세계 인구의 1/4이 사용할 정도로 뷰티 제품에서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 기업으로 ODM 기업입니다. ODM은 자체 개발한 제품을 고객사에 공급합니다. 한국 뷰티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고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 전문 생산하는 코스맥스엔비티와 코스맥스바이오, 화장품 제조, 설비, 용기 개발 생산까지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코스맥스는 현재 100여개의 국가와 600여개의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고 있고, 한국, 중국, 미국 등 현지 생산 공장도 가동중입니다. 

 

 투자포인트

작년 손소독제 매출로 상반기 220억 이상을 기록하였으나 수요가 줄어들어 손소독제 매출 규모가 감소하고 있지만 생산성 효율 증가로 작년 수익성이 개선될 것입니다. 온라인 매출 비중이 19년 대비 10% 증가한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손소독제 매출 감소 부분은 코로나 19 감소에 따른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여 화장품 부분이 매꿀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중국 공장 및 온라인 채널을 통해 고객사 수주는 국내 ODM 기업 중 가장 양호하며 신규 고객사 매출에 힘입어 상승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코스맥스유에스에이와 누월드 매출은 작년 대비 11%, 85% 증가가 예상되어 신기록이 예상됩니다. 올해 하반기 화장품 수주 매출이 발생한다면 연간 실적 개선이 가장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제조사들이 성장하고 있지만 코스맥스 ODM 은 다품종 소량 생산이 가능하여 수익성은 다소 떨어질수 있지만 다양한 기업들의 주문을 소화할수 있다는 점이 중국 제조사들과 다른 점으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투자포인트는 올해 중국 화장품법 개정이 중국 내 한국 ODM기업에게 긍정적인 모멘텀이 될 것입니다. 중국 화장품법 개정이 되면 수입 화장품 등록 신고 절차가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기존에 중국에서 자리잡은 코스맥스에 호재가 된다는 점입니다. 

 

 주가 흐름

출처 : 네이버 금융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2019년 주가가 하락한 이후 상승하고 있지만 큰 폭으로 상승하진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슈

국내 화장품 기업 중 2020년 영업이익 증가률이 38%로 가장 높았습니다. 중국의 도급 방식 변화와 국내 사업 로봇 자동과 적용, 손소독제 매출이 큰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 네이버 기사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화장품 기업의 올해 실적은 중국 매출 개선과 색조화장품 수요의 증가가 주된 영향이 될것으로 보여집니다.

 

출처 : 네이버 기사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지난번 포스팅 했던 연우, 클리오,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화장품 수요 증가로 실적 회복 및 개선이 될것으로 보여집니다. 

2021/01/14 - [주식/국내주식] - 연우 (115960) 저평가된 화장품용기 제조업체

2021/01/13 - [주식/국내주식] - 클리오 (237880) 화장품 다크호스가 될까?!

2021/01/19 - [주식/국내주식] - 아모레퍼시픽우 (090435) 투자 이유 2가지

 종목 분석

출처 : 네이버 금융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고 영업이익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감소하고 있는 점도 재무상 좋아보입니다.

 

냥이펜트하우스의 결론

중국 화장품법 개정이 코스맥스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중국과의 관계와 시진핑 주석의 방한 여부가 코스맥스를 비롯해 화장품 기업에 큰 영향을 줄것이라 생각됩니다. 마스크를 벗어내고 화장품 수요가 다시 늘어난다면 코스맥스에게 성장 모멘텀이 하나 더 생길 것입니다. 

 

투자는 개인의 몫이기 때문에 신중히 생각하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아직 재테크 꿈나무라 모르는게 많기 때문에 좋은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꾸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