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해외주식

PAVE와 IFRA 비교 & 바이든 3월31일 인프라 수혜 기대

by 펜트하우스 워너비 2021. 3. 28.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 대통령이 3월 31일 대규모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 예정이 되어 있습니다. 

 

3월 초 1조 9천억 달러, 약 2천 154조원 경기 부양안 작업이 끝난 조 바이든 대통령은 3조달러 약 3천 402조원 가량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24일 전달했습니다. 

 

이번 대규모 인프라 투자 계획의 목적은 명료합니다. 

 

미국이 현재 다른 국가들에 비해 뒤쳐져 있다고 느껴 물리적 / 기술 인프라 설계를 통해 일자리 창출하겠다.

여기서 말하는 인프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20년 6월 민주당이 인프라 제출한 법안

인터넷 5G 광대역, 항구, 고속도로, 공항, 철도 등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고 전기차 및 수소차 등 충전소 설치 등을 통해 녹색 에너지에 많은 양의 돈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일부는 보육 서비스, 의료시설 등을 통해 국민들의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접근 부족을 없앨 계획입니다.

 

 

 

 

증권업계에서는 그린뉴딜 기업보다는 전통인프라 수혜볼 가능성이 더 크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점은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 동의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목적이 명료하기 때문에 31일 발표로 인해 관련주들의 주가 반응이 더욱 더 기대됩니다 

 

그 관련주로 인해 각각 개별주들도 있겠지만 냥이펜트하우스는 ETF로 다뤄보려고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인프라의 종류도 많아 다양한 인프라를 한번에 투자할 수 있는 ETF가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GLOBAL X FUNDS - GLOBALX U.SINFRASTRUCUTRE DEVELOPMENT ETF인 PAVE

 

iSHARES U.S. INFRASTRUCTURE ETF인 IFRA

 

이 두가지 입니다. 

 

 

먼저 PAV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AVE의 상장일은 2017년 3월 8일이며 상장이후 옆으로 횡보하다가 작년 코로나 저점이후 급격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야후 파이낸스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PAVE의 발행사는 GLOBAL X MANAGEMANT이며 최소 시가총액 3억 달러 이상으로 일 평균 거래액이 1백만달러를 넘는 기업들 유니버스로 삼습니다. 평균 거래량은 1,953,864입니다. S&P 500보다 변동성이 크지만 수익률이 1년동안 100%가 넘습니다.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PAVE의 보유종목 TOP10입니다. 

비중은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DEERE&CO(DE), PARKER-HANNIFIN CORP(PH), EATON COROP PLC(ETN) 등으로 이뤄져있습니다. 

산업재 섹터가 74%정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소재 (11%), 필수소비재 (5.1%), 자유소비재 (4.2%)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IFRA입니다. 

출처 : 야후 파이낸스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야후 파이낸스에서 PAVE와 함께 투자자들이 많이 보고 있는 IFRA입니다. 그만큼 이 두가지 ETF의 수혜볼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로 보입니다. 

출처 : 야후 파이낸스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IFRA의 차트는 PAVE의 모습과 똑같습니다. 

IFRA의 상장일은 2018년 4월 3일로 PAVE보다는 상장일이 늦습니다. 

주로 에너지 운송 저장, 철도, 유틸리티 등의 기업들이 있고 매출액의 50%이상이 미국에서 발생하는 기업들입니다. 평균거래량은 185,887로 PAVE보다는 거래량이 적습니다. S&P 500과 변동성이 비슷하지만 수익률은 IFRA이 조금 높습니다. 

[편집 : 냥이펜트하우스]

BUILDER FIRSTSOURCE INC(BLDR), CARPENTER TECHNOLOGY CORP(CRS), INSTEEL INDUSTRIES INC(IIN)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산업재 38%, 유틸리티 37%, 소재 14%, 에너지 4.4% 등으로 섹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PAVE와 IFRA에서 어디에 투자하는 것이 더욱 더 현명한가?!

 

PAVE가 순자산총액이 20억달러이고 IFRA의 순자산총액은 3억달러이고

거래량은 PAVE가 더 많고

PAVE의 구성 종목들의 이익 증가율도 높기 때문에

 

냥이펜트하우스는 PAVE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반응형

댓글